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대법원의 기관

법원도서관

법원도서관

법원도서관

개관
법원도서관은 재판사무 지원 및 법률문화 창달을 위하여 판례·법령·문헌·사료 등 정보를 조사·수집·편찬하고 이를 관리·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법원도서관이 발간하는 자료로는 대법원판례집, 대법원판례해설, 대법원전원합의체판례집, 대법원판결요지집, 판례공보, 각급법원(제1,2심) 판결공보, 사법논집, 재판자료집, 영문판례집, 중문판례집, 영문저널 등이 있습니다.
조직
법원도서관에는 관장을 두며, 관장은 대법원장의 지휘를 받아 법원도서관의 사무를 관장하고, 소속 직원을 지휘·감독하며, 각급 법원의 도서에 관한 사무를 지도·지원합니다. 법원도서관에는 조사심의관을 둘 수 있습니다. 조사심의관은 도서관장의 업무를 보좌하며, 도서관 업무에 관한 계획의 입안, 연구·조사, 심사·평가, 업무의 종합조정과 도서관장이 지정한 업무를 분장합니다. 법원도서관 조직은 사무국 아래에 총무과, 자료편찬과, 자료기획과, 지식운영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설치 및 분장 사무는 대법원규칙으로 정합니다.
소장도서
법원도서관은 경기도 고양시에 법마루(본관 열람실)와 서초동 대법원 청사에 대법원열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법마루와 대법원열람실에 총 47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법원도서관 감독하에 있는 각급 법원 도서실의 소장도서는 150여만 권에 이릅니다.
자료검색
법원도서관 홈페이지
법원도서관의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법원도서관 발간자료뿐 아니라 사법부 주요 발간자료 등 원문을 제공하고 판례, 판결정보 등을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률전자책, 귀중본 및 고서를 열람할 수 있고 법마루 좌석예약, 강좌신청 등 법마루 관련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법률정보시스템
종합법률정보시스템은 대법원 홈페이지(www.scourt.go.kr) 혹은 법원 내부 LAN을 통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판례정보·법령정보·법률문헌정보·규칙/예규/선례정보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재판, 학술연구, 분쟁해결, 법학교육 등에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어느 곳에서나 컴퓨터를 통해 필요한 법률정보를 직접 취득할 수 있습니다.
법고을 LX
USB 형태의 작은 종합법률정보시스템으로 종합법률정보시스템의 보완적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고, 제공되는 정보는 종합법률정보시스템과 유사합니다. 개편 사업을 통해서 새로운 온라인 법고을LX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준비 중입니다.
외국 판례검색
법원 내부 전용망을 통하여 다양한 외국 사법 정보 자료의 검색과 출력이 가능합니다. 현재 법원도서관은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의 판례, 법령, 학술지, 정기간행물 원본 등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법률용어에 중점을 둔 한일 번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본 자료를 바로 한국어로 번역하여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미지 검색시스템
법원도서관은 소장 자료 중 원본의 훼손상태가 심하여 보존상 문제가 있거나 열람에 제공하기 어려운 자료 및 귀중 자료 등을 원본 형태 그대로 이미지 파일로 변형하여 반영구적으로 보존 및 열람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06590)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19(서초동)
대표전화 02)3480-1100 | 홈페이지 이용 문의 02)3480-1715(평일9시~18시) | 인터넷등기 사용자지원센터 1544-0770
WA 인증로고
top 버튼